| [공과기술]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일전에 대학원 학생들에게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일전에 대학원 학생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 |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일전에 대학원 학생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을 해보는 과제를 부과한 적이 있다. 아울러 일선 학교 선생님들이 생각하고 있는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을 인터뷰나 설문을 통해 조사하도록 요구한 적이 있다. 앞의 과제에 대하여는 학생들이 여러 책을 참고하여 비교적 그럴듯한 정의를 내렸는데 대표적인 것을 한가지를 소개하면, “교육공학이란 교육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계 있는 모든 사항-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들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하였다(황의도, 2000). 필자가 볼 때, 이러한 정의는 매우 타당해 보이고 1994년 AECT에서 교육공학을 정의한 것 못지 않게 잘 된 정의라고 보여진다. 이상의 정의에 덧붙여 “교육공학의 궁극적 목적을 교육활동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학교 현장에 근무하는 일반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한 가지 살펴보면, “교육공학이란 교수-학습활동에 교과서 이외의 시청각 기교재나 컴퓨터를 이용한 것으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이바지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설문 조사를 통해서 일선학교 선생님들의 정의를 종합한 분의 과제물에서 보여지고 있는 교육공학에 대한 일선 학교 선생님들의 의견에 의하면, “교육 매체의 사용에 관한 학문”을 교육공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정의는 앞에서 보았던 교육공학 강의를 듣고 책을 참고로 하여 제시한 정의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상에서 장황하게 교육공학에 대한 일반적인 선생님들과 교육공학 강의들 듣고 있는 선생님들과의 생각을 비교해 본 것은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에서 교육공학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싶어서 이다. 오늘날 학교에서는 교육공학에 대해 매우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혹자는 교육공학 매체를 교육공학의 본...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공과기술]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일전에 대학원 학생들에게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만0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종합의견 8명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2학기상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
-
A+받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자료(중간평가보고서,종결평가보고서 포함)_노인요양원 실습보고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현장실습 일지 작성시 활용한 자료와 실제 실...
-
2021년도 부산대병원 원무직 일반상식 기출문제 2021년도 부산대학교병원 원무직 필.pdf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pdf 파일 설명 : 2021년도 부산대학교병원 원무직(노무, 행정보...
-
재료역학 Gere 9판 솔루션 06-09장, 11장 재료역학 Gere 9판 솔루션 06-.pdf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20 페이지 /pdf 파일 설명 : 재료역학이란, 구조물이나 공업재료 등의 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